| 마을민속 보고 어떻게 할 것인가(민속원, 2003)
[머리글] 마을민속 보고 방법의 길 찾기
민속 조사보고, 무엇을 어떻게 담아낼 것인가? ― 임재해(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마을사 조사와 보고, 어떻게 할 것인가? ― 이해준(공주대학교 교수) 생태계와 문화체계의 조사와 보고 ― 조경만(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전공 교수) 女俗誌 기술의 관점과 체계 ― 천혜숙(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마을신앙 조사와 보고 방법 ― 이필영(한남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축제민속지 작성을 위한 구상 ― 한양명(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마을사회의 의식주 민속지 작성법 ― 배영동(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
| 마을민속 전승 어떻게 할 것인가(민속원, 2004)
[머리글]
마을민속 왜 어떻게 전승할 것인가 ― 임재해(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마을민속의 전승을 위한 보존·변용·활용 ― 나경수(전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계를 통한 마을공동체의 복원과 활성화 방안 ― 이상현(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가족·친족 문화의 전통과 계승 ― 김미영(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강사) 마을 공동체 신앙 어떻게 전승할 것인가 ― 이기태(한국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학과 부교수) 세시풍속의 전승과 현대화 방안 모색 ― 김명자(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어촌민속전시관은 민속 전승이 방안이 될까 ― 권삼문(구미시 학예연구사) |
| 마을민속 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민속원, 2005)
[머리글]
마을민속, 무엇을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 임재해(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일제하 일본인의 촌락조사와 촌락사회 ― 임경택(전북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 마을과 친족, 그리고 문화 ― 김창민(전주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마을신화 연구방법 ― 천혜숙(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마을신앙 연구의 검토와 지평 확대 ― 표인주(전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열린마을형’ 공동체 제의 연구방법 ― 조정현(안동대학교 국학부 강사) 마을풍물 연구의 관점과 방법 ― 손우승(안동대학교 국학부 강사) 마을사회의 토산물 생산문화 연구방법 ― 배영동(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
| 마을민속 비교 어떻게 할 것인가(민속원, 2006)
세 동성마을의 성격과 설화 전승양상의 비교검토 ― 임재해(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교수) 마을공동체의례 별신제의 비교연구방법 ― 이창식(세명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수) 민속학과 비교 연구: 마을 민속문화 비교를 중심으로 ― 강정원(서울대학교 인류학과 교수) 마을조사와 마을민속의 비교고찰 ― 박환영(중앙대학교 민속학과 교수) 석보면 동제의 전승양상 비교연구 ― 이영재(영양군 학예사) 마을 공동체놀이의 뒷풀이 검토 ― 남성진(안동대학교 국학부 민속학전공 강사) |
| 마을민속 자원화 어떻게 할 것인가(민속원, 2007)
마을문화전시관으로 본 마을문화의 자원화 과정: 의성 ‘사촌마을자료전시관’의 사례 ― 배영동(안동대학교) 전남지역 마을굿의 문화지도 작성 ― 나경수(전남대학교) 전통문화의 디지털 콘텐츠화 방안: 한계와 가능성 ― 김창민(전주대학교) 전래동요 ‘꼬부랑 할머니’의 문화콘텐츠 자원화 과정 ― 편해문(부산대학교) 민속학적 전통과 문화콘텐츠적 변통: 도서해양 기반의 문화원형 기획사례를 소재로 ― 이윤선(목포대학교) 지방박물관에서 마을민속의 자원화 과정과 방법 ― 이영재(영양산촌생활박물관) 델파이법을 이용한 세시풍속의 개발가치 평가 연구 ― 김미희·안윤수·전영미(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 |
| 마을민속 아카이브 어떻게 할 것인가(민속원, 2008)
민속지식의 생산과 공공성의 문제: 마을 민속아카이브 구축과 관련해서 ― 함한희(전북대학교) 민속자료와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 김주관(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민속자료의 축적과 활용방안: 전자문화지도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 허용호(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교수) 민속 아카이브 구축: 국립민속박물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 김시덕(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 독일 마을민속아카이브의 역사와 특성 ― 이상현(안동대학교) 스미소니언 박물관의 민속자료의 보존과 활용 ― 주종택(순천향대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