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추진사항
home 연구소 소개 > 사업 > 중점추진사항
해외 연구기관과 공동연구
일본 시마네현 고대문화센터, 일본 東洋大學 아시아·아프리카文化연구소와 공동연구를 통하여 한국의 문화전통을 살피고(울진을 연구대상지역으로 선정) 관광자원과 어업자원이 어떻게 이 지역의 산업화에 편입되며, 주민이 근대화 과정을 경험하고 급변하는 사회·경제환경에 적응하는 가를 주민과 산업주체의 적응이 운영되는가를 조사 중이다.(1999년 현재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모아 {민속연구} 8집- [울진 사람들의 삶과 문화]라는 제목으로 발간하였다.) 한편, 미국 시카고 대학, 하와이 대학, 워싱턴 대학, UCLA 등의 한국학 관련 기관과도 꾸준히 학술교류를 진행해오고 있다.

지역 문화정책과 문화행정에 부응하는 연구
지역의 향토축제 개선 방안, 무형문화재 지정과 복원을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여 각종 자문을 하는 등 지역사회의 요청에 대해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매년 안동에서 개최되는 국제탈춤페스티벌 및 경상북도 주최 문화 EXPO의 추진 및 기획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시대적 요구에 의한 응용민속학적 연구
구미·청송·문경 등 지역박물관의 설립기획, 전시기본계획 수립과 자문을 통하여 大學과 博物館 학연제휴의 본보기로 삼아 응용민속학적 연구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정기발표회와 논문집 발간
매년 수차례의 월례연구발표회와 논문집 발간을 통하여 관련학문에 기여하고, 연구기관 지방단체의 수요를 충족시킬 보고서·자료 및 수탁연구와 공개회의를 실시한다.